직장에 계신 분들이면 누구나 엑셀(Excel)을 많이 만지게 됩니다. 자료 취합 및 정리를 하거나 돈에 관련된 일이라면 특히나 많이 만지게 되죠. 비록 좋은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다 하더라도 엑셀의 활용도를 위협할 만큼은 아닌 것 같습니다.
엑셀을 정식으로 배운게 아니다 하더라도, 시간이 흐르면 경험에 의해서 자신만의 노하우가 쌓이게 되는데요. 수식도 쓰고 여러가지 옵션 및 기능도 쓰고 때로는 매크로까지도 쓰죠. 보통 vlookup이나 피벗좀 만질 수 있게 되면 어느 정도 업무 효율을 상당히 높일 수 있습니다.
가끔씩은 여러 수치들에 일괄적인 계산작업을 하는 경우도 발생을 하는데요.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팁이 있습니다. "선택하여 붙여넣기" 기능을 이용하는 거죠. (많은 분들이 애용하는 기능입니다)
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데이터가 있다고 가정을 하죠.
여기서 각 데이터가 가격이라고 했을 때 공통적으로 10% 인상이 된다고 하면, 보통은 C1에 "=B1*1.1" 로 계산하고 C6까지 수식을 복사하여 계산합니다. 그리고 그 데이터들을 B열에 복사하거나 또는 B열을 지우던가 하죠. 그런데 "붙여넣기" 옵션을 이용하면 조~~금 더 간단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.
일단 빈 셀에 1.1을 입력하고 copy를 합니다. 그리고 수식을 계산하고자 하는 열들을 선택하구요. 우클릭 메뉴에서 "선택하여 붙여넣기"를 선택합니다.
여기서 중간 연산쪽에 보시면 더하기, 빼기, 곱하기, 나누기의 단순 사칙연산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. 10% 인상이니 각 데이터에 1.1을 "곱하기"해주면 되겠죠.
결과가 잘 나왔습니다. 사실 아주 간단한 팁이기는 한데요. 보통 "선택하여 붙여넣기"를 사용하는 분들은 많은데 중간에 연산 기능이 있는 것을 간과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었던 것 같습니다. 평소에 하던 식으로 해도 상관은 없겠지만, 그래도 조금더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되네요.
덧) 원본 데이터를 보관해야 한다면 이 방식은 쓸 수 없겠네요;;
댓글 없음:
댓글 쓰기